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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 강좌 - 제1강] 스크래치 2.0 전체적인 모습

깜장빠뿌 2016. 10. 1. 23:54

[제 1강] 스크래치 기초 사용법



서론


최근 코딩 열풍이 불어오면서 프로그래밍에 대한 관심이 다시금 높아지고 있는데요.


그중에 초등학생이나 어린아이들을 대상으로 간단하게 사고력 증진을 위한 교육용 프로그래밍으로 


스크래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스크래치 말고도 다른 유사한 인터페이스를 가진 프로그래도 있습니다.)



저도 스크래치를 접한지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간단히 프로그램을 하나 만들려고해도 이리저리 생각을 많이 하게 되더군요.


바로 이것이 반복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하게되면서 얻게되는 사고력일 것입니다.


처음엔 구구단 프로그램을 짜는것도 복잡한 형태를 띄고 있을 것이지만, 


경험이 쌓이고.. 즉 사고하는 방식을 다양하게 하게 된다면, 처음에 생각하지 못했던 다른 방향으로 사고 하는


능력이 길러질 것이고, 이것이 요즘 말하는 인문학의 또다른 길이 아닐까 싶습니다.


인문학도 결국은 생각하는 방향이니깐요..




스크래치 사용법


앞선 글에서 스크래치 다운로드 받는 곳을 알려드렸는데요.


스크래치는 다운받으니 영어로 나오더라구요. 그래서 한글에 친숙하신 분들은 웹상에서 바로 실행하시면 


한글을 보실수 있습니다.



전체적인 스크래치2.0의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실행을 시키면 저렇게 고양이가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그리고 프로그래밍하는 무엇인가가 대단할것 같은 프로그램인데, 단순하게 생겼습니다.


사실 프로그래밍 프로그램 자체가 단순합니다. 이것도 사실 나름 멋진(?) 인터페이스를 보여줍니다.


C언어만 보더라도 정말 그냥 아무것도 없습니다. 한글, 엑셀과 같이 생겼거든요^^



아무튼 각각의 영역은 위와 같습니다. 제가 마음대로 이름지어놨는데, 대충 아셔도 됩니다. 중요하지 않으니깐요


어서 빨리 대략적인 사용법을 익히고, 실제 고민하면서 사고하는 코딩의 영역으로 들어가기 위해 중요한 포인트만


집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1. 결과물 영역 : 사용자가 코딩한 부분을 실세 화면상에 나타내어 주는 곳. 즉, 결과를 확인할수 있는 곳입니다.


2. 이미지사용영역 : 결과물 영역에서 사용되는.. 내가 프로그램을 짜면서 사용하는 배경이나, 스프라이트 등을

                         추가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영역입니다. (직접 만들기도 가능)

                         프로그램 전체에서 사용된 모든 이미지(?)를 볼 수 있는 곳입니다.


3. 코딩함수 영역 : 요부분은 이름짓기가 좀 어렵네요. 아무튼... 이렇다고 합시다. 위에 TAB이 3개로 되어있는데요.


   1) 스크립트 : 코딩에 필요한 전체적인 함수(움직여라, 연산해라, 색을 바꿔라...)와 변수 등을 불러올수 있음 


   2) 모양 : 스프라이트나 사용되는 이미지들의 전체적인 형태를 볼수 있고, 수정, 편집이 가능한 곳입니다.


   3) 소리 : 코딩하면서 사용하는 소리를 편집할 수 있는 곳입니다.


4. 코딩 영역 : 사실 이부분은 3번의 1) 스크립트와 묶여 있는 곳인데 가장 많이 쓰기에 분리했습니다.

                 실제적인 프로그래밍(코딩)을 하는곳입니다.




이렇게 전체적인 스크래치 2.0의 전체적인 모습을 살펴 보았습니다.


간단하게 되어 있고, 또.. 저학년을 대상으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다보니, 사용법도 단순합니다.


몇가지만 알면, 기초적인 사용법은 바로 익히실수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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